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로나19 확산 감소에 따른 T맵 검색량 증가
     일상 2020. 5. 1. 19:35

    안녕하세요 미쁠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신규 확진자에 대한 소식이 최근 1자리 수로 지속되어 가고 있습니다.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이러한 소식으로 인해서인지 최근 SKT 의 T맵을 통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의 현 시기 T맵 이용자의 검색량과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이 되어 가고 있다고 합니다. 점점 기존의 생활 모습으로 돌아가고 있는 것 같아 반갑기도 하고, 조금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아직 정부에서 실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 유지되는 기간이라 더욱 그런것 같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이번 바이러스의 기간이 장기화되고 있다보니 많은 분들이 지쳐있다는 것이 느껴지기도 한 부분입니다. 그래도 코로나19 바이러스 신규 감염자가 1자리 숫자로 유지되고, 신규 감염자보다 완치자가 많다는 소식은 요즘 가장 힘이 되는 희소식인듯 합니다. 빠른 시일내에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위협 없이 더욱 안전한 휴식의 시간을 보낼 수 있길 바래봅니다~^^

     

    코로나19 확산 감소에 따른 T맵 검색 이용한 이동량 회복

    (뉴스1)

     

     오는 5월 5일 황금연휴가 끝나는 시점까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지만 신규 확진자 수가 1자리수로 떨어지는 등 확산 추세가 주춤하자 시민의 이동량이 많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SK텔레콤은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를 앞둔 지난 4월25일과 26일 주말기간 동안 모바일 실시간 내비게이션 T맵(T map)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용자들의 내비 검색량이 지난해 수준으로 회복됐다고 밝혔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력하게 권고했던 지난 3월에는 T맵 검색량이 예년보다 20% 가량 현저히 감소했던 것과 대비된다.

    SK텔레콤은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된 분위기 속에 이동량이 대폭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해당 기간 T맵 이용자들의 길안내 요청건수는 2470만여 건으로, 지난해 4월 마지막주 주말 요청 건수와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검색요청 주요 목적지는 스타필드 하남, 여주 신세계아울렛, 김포 현대아울렛, 파주 신세계아울렛, 이케아 광명 순으로, 코로나19 발생 이후 크게 감소했던 실내 쇼핑몰의 검색이 증가했다. 반면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렸던 지난 3월은 내비 검색요청이 예년에 비해 두드러지게 감소했다.

    SKT가 지난 1년 검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19년 주말(토요일, 일요일) 일평균 T맵 이용자수는 평균 약 400만건에 달했다. 하지만 코로나19 발생 후인 2,3월 주말 일평균 T맵 이용자수는 20% 이상 감소했다.

    한달 평균 3억6000건이 훌쩍 넘던 전체 이용량은 동 기간 중 15% 가량 감소했으며, 평일 보다 주말 인구 이동 감소 폭이 더 큰 것으로 조사됐다.

    SK텔레콤 측은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었던 3월에는 주로 주말에 나타나는 여가 목적의 이동의 감소가 컸던 것이 내비 검색량 감소의 주된 이유"라고 분석했다.

    실제 코로나19가 확산되던 지난 3월 주요 목적지 상위 3곳은 서울아산병원(2위)과 삼성서울병원(3위)이, 상위 10곳으로 범위를 넓힐 경우 연세대세브란스병원(8위)과 서울대학교병원(10위)까지 무려 4곳의 병원이 포함됐다. 지난해 톱10 중 병원이 삼성서울병원(8위) 한 곳이었던 것과는 크게 다른 결과다.

    지난해 3월 T맵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목적지로 설정했던 장소인 인천국제공항의 경우, 올 3월에는 5위로 하락했다. 인천공항을 목적지로 설정한 빈도수도 작년 대비 약 1/3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3월 주요 10대 목적지로 검색됐던 서울역(3위), 광명역(4위), 김포공항(9위), 수원역(10위) 등도 올해 3월에는 한 곳도 포함되지 않았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국민들이 해외여행은 물론 국내 이동조차 극도로 자제한 것을 짐작할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번 분석을 통해 지난 3월 국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준수했으나 최근 확진자 감소 등의 영향으로 이동량이 다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향후 인구이동의 지속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어린이 안전경로' 등 신기능 추가는 물론 운전자들의 편의를 위해 T맵 기능 개선에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꿈을 품고 무언가 할 수 있다면 작은 일이라도 시작하라.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용기 속에 당신의 천재성과 능력과 기적이 모두 들어 있다.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댓글 1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