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폰SE 출시 전 비교 분석
     테크 2020. 4. 26. 12:57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미쁠입니다~^^
    아이폰SE 사전 예약일이 3일전으로 다가왔습니다. 아이폰 사전 예얄일과 출시일이 다가오면서 아이폰SE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이 더욱 전해지고 있는데요, 애플에서 4년만에 보급형 스마트폰을 출시하는 만큼 전 세계적으로 많은 분들이 아이폰SE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이번 소식은 출시를 앞둔 아이폰SE의 디자인부터 성능까지, 기존에 출시된 아이폰의 다양한 모델들과는 어느정도의 차이가 있는지 정확한 비교 자료를 통해 확인 해보겠습니다.

     

     

     

    iPhoneSE(2020) 비교 분석

    (ANANDTECH)

     소개 & 디자인

     애플의 최신 아이폰SE의 출시를 앞두고, 이것이 399달러짜리 아이폰이라는 이유는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다. 우리는 최신 아이폰SE를 24시간밖에 사용하지 않았지만 아이폰 8과 유사하다고 표현할 수 있지만 아이폰 11의 두뇌를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차별화 요인을 보여주면서 빠른 속도를 체험해 볼 수 있었다.

    그런 의미에서아이폰 SE 2세대는 매우 간단한 장치이다. 2020년형 아이폰 SE는 외부적인 디자인 변경은 거의 없었다. 하지만 애플의 최신 A13 프로세서 칩으로 구동되는 이 제품은 현재 시장에서 가장 강력한 내부 장치를 숨기고 있어 어떤 가격대에서도 경쟁 제품을 쉽게 이길 수 있다. 테스트해야 할 것은 새로운 아이폰 SE카메라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아이폰 8과 아이폰 11시리즈 전화기 사이에 다른 눈에 띄는 차이점이 있는지이다.

     

    하드웨어 측면에서 볼 때 아이폰 SE는 결코 보급형이나 중급 스마트폰이 아니다. 애플 A13 프로세서 칩을 탑재한 아이폰 SE는 애플에서 이전 세대의 칩셋을 탑재하는데 드는 비용을 아끼지 않고, 현존하는 최고의 최신 제품을 사용했다. 즉, 성능면에서 새로운 아이폰SE는 기본적으로 아이폰 11과 동등하다. 이는 곧 새로운 아이폰 SE가 혀내 시장에 가장 강력한 휴대폰이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애플이 왜 이러한 선택을 했는지에 대해서는 아이폰의 예상 수명을 위한 방안이라 생각한다. 애플은 이전 세대이 A시리즈 프로세서 칩셋을 오랫동안 생산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아이폰 SE는 앞으로 몇 년간 지원을 받아야 할 신제품이다. 여기서 A13을 선택하는 것은 스마트폰의 수명을 고려했을 때, 애플 회사 측에서는 부담일 수 있지만 생산과 지원에 있어서는 확실히 장기적인 효과를 거둘 것이다.


    애플은 아이폰 SE의 램을 아이폰 11시리즈의 4GB 램보다 1GB 작은 3GB 를 탑재했지만, 기존 아이폰들의 램 사양에 비해 훨 씬 큰 용량이 탑재되었다. 다른 내부 구성 요소 업그레이드로는 아이폰 11 시리즈와 동등한 수준의 새로운 셀룰러 모뎀과 블루투스 5.0 연결 기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WiFi6 콤보 칩셋이 탑재되어 있다.

     

    아이폰 SE는 무난한 선택이다. 한편으로 전면의 화면과 디자인은 검은색에 초점을 더 맞추고 있지만, 흰색의 아이폰은 기존 아이폰 시리즈8과 더욱 유사해보이고, 두 스마트폰을 함께 비교하면 흰색의 아이폰이 더 오래 되고, 구형 디자인으로 느껴진다. 이 부분은 선호도의 차이라고 생각된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아이폰 SE는 4.7인치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으며, 1334 x 750 해상도, IPS LCD 가 탑재되었으며, 3D 터치 기능은 없다. 대신 애플은 아이폰 11시리즈에 도입된 새로운 롱 프레스 햅틱 기능을 탑재했다.

    아이폰의 후면을 비교해 보면 아주 약간의 디자인 변화가 있다. 우선 아이폰 8의 백 글라스 디자인에 비해 아이폰 SE의 새 로고는 중앙에 배치되고 아이폰 마크는 사라졌다.

    흥미롭게도, 새로운 흰색 디자인은 실제로 후면 유리에 있는 아이폰 8의 흰색보다 훨씬 더 희다. 기존 전면 베젤에서 이전에 발견되었던 더 밝은 톤과 일치한다. 흰색의 색상이 더 눈에 띌 수 있다.

    두 아이폰 사이의 유일하고 미세한 차이점은 전면 마이크와 아래쪽 스피커의 검은 색상이 아이폰의 흰색 색상과 더 가깝게 은색 색상으로 교체되었다는 사실이다.

     

    크기 면에서, 현재 아이폰에 비해, 아이폰 SE는 완전히 작은 길이를 가지고 있다. 지난 2년간 애플에서 가장 작은 폼 팩터를 자랑해 온 아이폰 X / 아이폰11 / 아이폰 Pro 본체와 비교하면 아이폰 SE는 크기뿐만 아니라 무게 측면에서도 작은 느낌을 준다.

    하지만 무게 차이는 한가지 참고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 그것은 아이폰 SE가 아이폰 8과 같은 배터리를 공유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아이폰SE의 배터리가 1800mAh 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새로운 아이폰 11 시리즈 전화기의 더 큰 용량에 비해 큰 단점이지만 아이폰 SE는 매우 효율적인 디스플레이 패널을 자랑하고 있다. 애플은 배터리 수명이 아이폰 8과 일치한다고 주장한다. 이 주장은 정식 출시 이후 확인 가능하다.

     

    전반적으로, 요즘에는 작은 크기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신선하다. 아이폰 SE의 구매를 계획하고 있는 사용자들은 작은 크기의 스마트폰을 표준으로 생각하고 원해왔으며, 작은 크기의 스마폰을 기다려왔을 것이다. 점점 줄어드는 스마트폰의 종류이고, 아이폰 SE는 과거 아이폰 디자인의 향수를 맛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카메라를 보면, 새로운 아이폰 SE와 기존의 아이폰 시리즈와는 큰 차이가 있을 것이다. A13과 새로운 ISP는 아이폰 SE의 이미지의 처리 능력을 향상 시킬 것이지만, 그 부분은 하드웨어 적으로 기존의 아이폰 8의 ISP와 유사하다. 애플은 같은 세대 센서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아이폰 11의 센서보다 훨씬 작다는 것을 의미하며, 오직 하나의 모듈만 탑재되어 있다. 몇가지 카메라 테스트를 통해 아이폰 8의 촬영 능력과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일부는 긍정적적이지만 일부는 부정적이기도 하다.

    전반적으로, 아이폰 SE는 5억명에 가까운 사용자들이 테스트를하고 입증하는 것이 더욱 정확할 것이다. 확실히 최신의 스마트폰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킈와 가벼운 무게로 인해 오늘날 스마트폰 시장에서 큰 가능성을 두고 있다.



     시스템 성능

    성능 면에서, 새로운 A13 프로세서 칩이 탑재된 아이폰 SE는 아이폰 8의 A11 프로세서 칩에 비해, 가장 최신의 프로세서를 장착한 것을 고려했을 때 성능부분에서 큰 차이가 있을 것이다.

     

     

     벤치 마크에서 아이폰SE는 아이폰 11과 일치한다.
    JetStream 2에서는 최신 iOS버전으로 인해 스마트폰의 성능이 향상되었다. 오래된 아이폰을 다시 테스트 할 기회는 없었지만, A13 프로세서 기기에서 점수가 고르게 나올 것으로 확신한다.

     

     

    WebXPRT 3에서는 아이폰 SE가 아이폰 11에 비해 좀 더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이 테스트는 워크 로드에서 보다 상호 작용적이며, 단순히 연속적인 대기 상태 로드가 아닌 DVFS응답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애플이 더 많은 작업 부하를 위해 전력 효율이 더 높은 주파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칩의 DVFS를 조정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아직 워크 로드 램프 테스트를 실행하기 위해 Xcode를 업데이트 할 시간은 없었지만 이 주제에 대한 후속 업데이트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전반적인 성능>
    아이폰 SE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는 못했지만, 이 스마트폰의 첫인상은 아이폰 11시리즈만큼 좋은 경험이었다. 아이폰 11시리즈에서처럼 실제로 하드웨어의 물리적 성능이 소프트웨어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은 속도와 반응성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훨씬 더 짧거나 심지어는 비활성화될 수도 있습니다. 어느 경우든, 아이폰 SE의 성능은 환상적이며, 그것은 A13 프로세서 칩셋의 원시 전력 때문입니다.

     

     

    GPU성능

    아이폰SE의 실시간 GPU 성능은 현재 출시된 어떤 스마트폰보다 훨씬 뒤어날 것이다. 애플은 A13 프로세서가 탑재된 아이폰 11시리즈의 다른 칩셋들 보다 이미 앞서 있으며, 새로운 아이폰 SE가 훨씬 낮은 해상도 1334 x 750을 제공한다는 사실은 화면 성능이 아이폰 11에서 경험하는 것보다 훨씬 더 좋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3D 테스트에서 아이폰 SE의 최고 성능은 다른 아이폰의 최고 성능과 비슷하며, 다양한 비교를 통해 프레임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테스트에서 아이폰 11시리즈와 비슷한 성능의 결과를 보여주는 것은 매우 대단하다. 이것은 훨씬 더 낮은 성능의 보급형 스마트폰임을 고려하면 매우 인상적이다.

    다시 말하자면, 이 화면은 이 해상도 화면의 테스트를 통해 실제 스마트폰의 작업 부하가 오는 것으로 인한 사용자들의 스트레스를 받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게임을 할 때 배터리 용량만 충분하다면 미래에 대비한 스마트폰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아이폰 8과 아이폰 SE 2세대의 차이를 단지 말하고 있지만, 새로운 아이폰 SE는 본질적으로 A11 프로세서 칩에 비해 두배 이상 더 빠르다.


     

     배터리 수명 - 아이폰8과 일치

    배터리 수명 측면에서 아이폰 SE는 아이폰 8과 유사한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 애플은 A13형태의 훨씬 더 새롭고 효율적인 소스를 사용하면서도 기존 스마트폰과 동일한 배터리 용량과 디스플레이 패널을 유지한다. 본질적으로, 여기서 테스트하고 있는 것은 단지 애플의 아이폰 SE의 A13 칩의 성능 대 에너지 사용에 대한 측정 일 뿐이다. 물론 새로운 아이폰 SE는 보다 효율적인 배터리 셀 및 WiFi 칩을 갖추게 되어 기기의 효율성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밤새 실행할 수 있었던 웹 브라우징 테스트에서 아이폰 SE는 애플의 아이폰 8의 배터리와 일치한다는 주장을 확인해 주었고, 본질적으로 거의 동일한 결과를 얻고 있다. 두 장치 간의 차이는 불과 몇 분 차이다.

    기존 아이폰 11 리뷰를 통해 애플의 배터리 수명에 대한 주장이 웹 테스트 결과와 일치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리고 이번에는 아이폰 SE의 경우이며, 아이폰 11의 배터리 수명과는 차이가 있지만, 배터리 용량과 전화기의 크기를 고려하면 여전히 상당히 좋은 결과이다.

     

     

     

    "고통이 크면 클수록 그 고통을 이겨내는 명예는 더욱 크다.
    - 몰리에르 -"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