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폰 SE 2020 과 갤럭시 A51 카메라 비교
     테크 2020. 5. 7. 06:37

    안녕하세요 미쁠입니다~^^
    삼성과 애플, LG 까지 스마트폰 주요 회사에서 다양한 스마트폰이 연달아 사전 예약 및 출시소식이 전해지다보니 많은 분들이 깊은 고민을 하고 계실거라 생각됩니다. 특히, 삼성의 갤럭시 A 시리즈와 애플의 아이폰 SE 같은 경우, 이미 출시를 했고, 다양한 후기 글들도 확인이 되고 있는데, 이번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은 중저가 보급형 스마트폰임에도 성능은 전혀 중저가 보급형 스마트폰으로 보이지 않아 더욱 더 고민이 더 해가고 있는 듯 합니다.

    또한, 삼성의 갤럭시 A51과 아이폰 SE는 분명 다른 모양을 하고 있지만, 각 제품 마다 다야안 특징을 갖고 있어 더욱 비교가 되기도하며, 특히 최근 스마트폰들의 주요 특징인 카메라의 성능에 대해서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언급이 되고 있지만, 두 제품간의 카메라를 활용한 스마트폰 사용간에도 비교가 힘들 정도의 성능을 갖고 있어 더욱 구매자들의 입장에서 카메라의 성능을 중요하게 눈여겨 보시는 분들은 구입하는데 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삼성의 갤럭시 A51과 애플의 아이폰 SE에 각각 탑재된 카메라의 성능은 어느정도인지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아이폰 SE 2020 과 갤럭시 A51 카메라 비교

    (cnet)

     

    삼성 갤럭시 A51은 자유롭게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초대형 카메라 4대를 탑재했으며, 판매가격은 400달러 입니다. 그러나 애플에서 출시한 아이폰 SE 2세대는 후면 카메라가 하나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11과 같은 고급 모델과 유사한 스마트 사진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 400달러 스마트폰들의 초상화와 풍경화, 비디오 녹화에 대한 비교한 자료를 확인했습니다.

    갤럭시 A51에는 다양한 카메라가 장착돼 있습니다.
    갤럭시는 48메가 픽셀 메인 카메라(f2), 12메가 픽셀 초대형 카메라, 5메가 픽셀 매크로 카메라, 깊이 센서 등 4개의 후면 카메라를 장착했습니다. 아이폰 SE는 f1.8의 단일 12메가 픽셀 후면 카메라 장착했습니다.

    그러나 갤럭시 A51의 카메라가 4개 중 2개만 사용을 한다해도 더욱 뛰어날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카메라 4대 중 2대는 실제 사진을 찍기보다는 촬영에 도움을 주는 기능으로 라이브 포커스 촬영시에만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이폰 SE에 비해, 갤럭시 A51은 메인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 외에도 초광각 카메라와 매크로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뒤로 물러서지 않고도 더 넓은 지역을 촬영할 수 있었기 때문인데, 아래 사진을 보면 와이드 카메라와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의 원근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 A51의 매크로 카메라를 사용하게 되면 밝고 화창한 날 외부에서 식물들의 사진을 찍을때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고, 실내에서 찍은 사진들은 초점이 맞춰지지 않아 흐릿한 사진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갤럭시 A51의 매크로 카메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아니며, 이 카메라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빛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했고, 아이폰 SE보다는 훨씬 근접한 곳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후면 카메라에 OIS가 장착된 아이폰 SE와 달리 갤럭시 A51 의 카메라에는 광학 이지미 안정(OIS)가 장착되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A51과 아이폰 SE 모두 광학줌 기능은 없어서 물체에 가까이 다가가서 촬영을 하거나 디지털 줌을 사용했으며, 디지털 줌의 경우 아이폰 SE는 최대 5배, 갤럭시 A51은 최대 8배까지 가능했습니다. 이에 아이폰 SE는 갤럭시 A51 보다 다소 덜 선명해보이는 부분이 확인되었습니다.


     갤럭시 A51의 생생한 사진 VS 아이폰 SE의 자연스러운 모습

    갤럭시 A51 에는 장면 최적화 기능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으로 음식이나 풍경과 같이 프레임의 피사체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사진 이미지를 더욱 향상 시켜줍니다. 화면에서 색상을 더욱 돋보이게 하지만, 경우에 따라 음식이나 꽃 사진의 경우에는 장면 최적화 프로그램으로 인해 너무 과도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SE는 갤럭시 A51의 강렬한 색상보다 더 자연스럽게 보이는 사진을 만들어 내며, 개인적인 선호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A51과 아이폰 SE에는 모두 음영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HDR 모드가 있으며 두 제품 모두 HDR의 성능은 뛰어나서 성능을 구분하는것이 제한되었습니다.

    컴퓨터 화면에서 축소 비율로 사진을 볼 때, 채도를 제외하고는 두 제품의 차이는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나 사진을 확대해서 보면 갤럭시 A51의 카메라로 찍은 사진들 중에 아이폰 SE 으로 촬영한 사진보다 화질이 떨어지는 사진이 다소 있었습니다.

     

     

     인물 촬영과 야간 모드는 비슷

    갤럭시 A51과 아이폰 SE는 모두 넓은 조리개로 DSLR에서 찍은 사진과 비슷한 효과를 얻기 위해 배경을 흐릿하게 함으로써 주요 피사체가 정확하게 촬영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아이폰 SE의 'bokeh' 효과는 사진을 더욱 자연스럽게 해주었습니다. 특히, 효과를 줄이고 배경을 최대한 흐리게하려면 더욱 좋았습니다. 그러나 갤럭시 A51은 카메라의 특성 때문인지 감지 능력이 뛰어나 머리카락과 같은 미세한 디테일한 부분까지 인식을 해서 배경이 흐려지는 부분이 제외되기도 해서 다소 혼란스러움을 주기도 했습니다.

    아이폰 SE는 사람의 초상화만 찍을 수 있고, 갤럭시 A51은 애완 동물을 포함한 모든 피사체에 작동합니다. 다만, 촬영하는 동안 동물이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갤럭시 A51은 어두운곳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전용 야간 모드를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갤럭시 A51의 유용한 기능으로 작동하지만, 아이폰 SE는 이런 방식 없이도 비슷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SE는 손이 흔들리지 않는 한 유용한 야간 사진 촬영이 가능했습니다.

    갤럭시 A51은 야간에 아이폰 SE 보다 선명한 화질과 선명한 디테일을 보여주지만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또한 야간모드를 사용할 때는 8메가 픽셀의 작은 픽셀도 출력이 가능했습니다.

     

     아이폰 SE와 갤럭시 A51의 사진 비교

    아이폰 SE에서는 셀프 촬영이 더 자연스럽다.
    갤럭시 A51 전면 카메라는 화소가 더 높지만 아이폰 SE는 더 자연스러운 색상의 사진을 표현합니다. 갤럭시 A51은 빨간색의 색상을 조금 과대 표현을 해서 갈색 머리의 색상이 더 짙은 색으로 보이기도 했습니다. 갤럭시 A51은 아이폰 SE 7메가 픽셀 전면 카메라보다 전반적으로 더 선명한 사진을 표현하지만 아이폰 SE의 색상과 피부톤에 대한 표현이 더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비디오 해상도에서는 갤럭시 A51이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SE는 전면카메라가 1080p를 촬영하는 반면, 갤럭시 A51은 4K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SE 최첨단 비디오 영상 촬영

    아이폰 SE와 갤럭시 A51에서 모두 동영상을 찍어 보니 전반적으로 아이폰의 성능이 확실히 더 좋았습니다. 갤럭시보다 노이즈가 적은 화질을 가진 아이폰 OIS는 동영상을 녹화할 때 큰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4K 휴대용 클립은 OIS가 없는 갤럭시 A51과 동일한 해상도로 아이폰 SE에서 매우 매끄럽게 촬영이 되었습니다. 디지털 영상 안정화는 1080p의 속도로 볼 수 있으며, 셀카봉으로 촬영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이폰 SE는 또한 4K / 60fps로 촬영할 수 있고, A51은 4K / 30fps로만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 A51의 오토 포커스는 아이폰 SE만큼 부드럽지 않습니다. 특히 활동적인 많은 동영상들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촬영 전에 초점을 맞춰야 했습니다. 갤럭시 A51에서 움직이는 주제를 촬영할 때 오토 포커스의 자동초점이 엊갈리는 증상도 확인이 되었습니다. 아이폰SE 에서 움직임은 더 부드럽고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이 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음성 부분은 양호했지만, 모두 스테레오로 녹음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SE는 갤럭시 A51 의 클립에 비해 더 크고 자연스러운 소리를 들려주었습니다.


    아이폰 SE 와 갤럭시 A51 의 카메라 촬영 비교

    약 400달러의 아이폰 SE 와 갤럭시 A51은 모두 가격 대비 뛰어난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A51은 와이드나 매크로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모드를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아이폰 SE는 더 강한 비디오 녹화 기능을 가지고 있고, 어떤 경우에는 확대했을 경우 더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촬영을 합니다.



    "우리의 육체는 우리의 정원이며, 우리의 의지는 이 정원의 정원사이다.
    - 윌리엄 셰익스피어 -"

     

     

     

    댓글 17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