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애플 아이폰 13에 최초 적용된다는 스마트폰 신기술, 이 기술 적용되면 대박
     테크 2021. 8. 31. 08:16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미쁠입니다~^^
    애플 아이폰이 곧 출시를 하긴 하려나봅니다. 벌써부터[?] 여기저기서 아이폰13에 대한 기대와 각종 새로운 정보들이 하나둘 등장하고 있는데요, 애플은 보안이 정말 대단하다 생각됩니다. 우리나라 기준으로도 9월을 3일정도에 앞두고 하나둘 정보가 쏙쏙 등장하는거보니 말이죠. 어제에 이어 오늘도 애플 아이폰에 대한 새로운 정보가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는데요, 특히, 이 중에서 가장 제 관심을 쏙 빠지게 만드는것은 애플 아이폰이 과거부터 계획하고 있었던 위성통신의 적용입니다.

    애플 아이폰13에 신기술로 알려진 위성통신 기능이 탑재된다면 이 또한 세계 최초가 될 듯한데요, 아이폰13에 이 기능이 적용된다면 정말 어제 말씀드린대로 애플은 아이폰이 스마트폰이자 휴대폰으로서 사용자에게 가장 기본적인 부분인 통화와 메시지 기능에서 가장 완벽한, 어디서나 통신이 가능한 스마트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타 업계 스마트폰에서 물리적인 혁신기술로 변화와 새로움을 줬다면 애플 아이폰에서는 가장 뛰어난 무선통신망으로 사용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새로운 기술을 선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위성통신 기술은 기존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 활용되고 있습니다. 위성방송, 위성통신, 군사목적 등 가장 빠르고 세계 어디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광범위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기술이 스마트폰에도 적용이 된다고하니 애플의 이러한 계획과 추진은 역사적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곳에서 통신사를 통한 휴대전화의 기능이 제약을 받았던 부분을 이 위성통신 기술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사실 이러한 기술은 군사목적 또는 업계를 통한 다양한 기술로 우리 사용자들의 입장에선 실제 체감되는 부분이 극히 제한되었으나, 이 기술이 스마트폰으로 적용이 된다면, 우리 사용자들도 이 위성기술을 직접적으로 사용을 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기는 것이니 정말 놀라울 따름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이러한 기술을 애플 아이폰13이 9월 출시를 코 앞에 두고서야 공개되는 애플의 보안도 참으로 대단한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위성통신 기술이 이번 애플에서 신형 스마트폰으로 발표하는 아이폰13에 탑재가 될 것이라는 것은 확실히 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2020년 발표한 애플 아이폰 12에서 보여준 5G 기술의 탑재를 통해 애플이 갖고 있는 초고속 통신기술의 욕심을 한번 더 학인할 수 있었으며, 현재 다양한 분야로 개발된 위성 기술 또한 충분히 애플 아이폰13에 탑재가 될 수 있다는 근거가 되고 있스니다. 또한, 만약 이번 애플에서 아이폰13에서 이 위성통신 기술을 탑재하지 않는다고하여도 애플 아이폰의 미래 지향성에 대해 충분히 추측을 해 볼 수 있는 근거가 되므로, 애플 아이폰의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접목은 참으로 많은 사용자들에게 큰 기대를 불러일으킬 충분한 조건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이러한 신기술이 적용됨에 따라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아이폰의 출고가격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데요, 과연 이번 발표되는 아이폰 13 새로운 기술부터 가격, 애플의 방향성 등 참으로 기대가 됩니다.





     위성통신이란?

    인공위성이 중계소 역할을 하는 장거리 통신 방법.

    대기권 밖의 상공에 쏘아 올린 인공위성으로 하여금 통신을 중계하게 하는 통신 방법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통신가능 구역이 넓어지고 고주파수대의 전파를 이용한 초고속 전송이 가능해진다. 인공위성 중에는 지구의 자전시간과 같은 속도로 지구를 공전하여 마치 지구궤도 위에 정지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정지위성이 있는데, 위성통신은 주로 이 정지위성을 이용한다. 본격적으로 위성통신이 시작된 것은 1964년 8월에 발사된 최초의 정지위성 신콤(Syncom) 2호를 통해 1964년 도쿄올림픽 생중계가 이루어진 뒤부터이다.

    위성통신이 개발되자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국제기구가 설치되었다. 1964년 조직한 국제전기통신위성기구(INTELSAT: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Satellite Organization)는 통신위성을 만들어 발사하는 국가와 전기통신사업을 수행하는 국가들의 모임으로서, 국제통신서비스에 통신위성을 도입하여 위성을 상업화하는데 기여했다. 1979년에는 국제해사위성기구(INMARSAT:International Maritime Satellite Organization)가 설립되어 해상에서의 통신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위성통신은 마이크로파를 사용하기 때문에 고속 대용량 통신이 가능하고, 넓은 지역(특정국가 전역 등)을 통신권역으로 할 수 있다.지형에 관계없이 고른 통신이 가능하고 재해가 발생해도 통신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전파의 왕복시간(약 0.24초)이 걸려 음성통신을 할 때 전파가 지연되고, 정보의 보안성이 없다는 단점이 있다. 또 전력원으로 태양전지를 쓰기 때문에 위성이 지구의 그늘에 있거나 폭우가 쏟아질 때는 순간적인 통신두절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응용 분야는 광대역 전송을 이용한 국제전화 중계망, 원격진료 등을 비롯하여 이동통신 분야의 개인휴대통신·항공이동통신·해사통신 등이 있으며 원격감시와 제어기능을 이용한 홍수통제 및 예보, 하천감시, 기상관측과 대기환경측정 등이 있다. 한국에서는 통신위성으로 무궁화 1호와 2호를 발사했으며, 1999년 9월 5일 발사한 무궁화 3호가 2014년까지 방송과 통신서비스 활동을 하게 된다.




    9월 공개 예정 애플 아이폰 13, 위송통신 기능 탑재 전망

    (연합뉴스)

    9월 중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애플의 차기 프리미엄폰 '아이폰13'에 저궤도(LEO) 인공위성을 이용해 어디서든 통화와 메시지 전송을 할 수 있는 위성통신 기능이 탑재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30일 맥루머스와 9TO5맥 등 IT 전문매체에 따르면 시장분석가 밍치쿠오가 투자자 메모에서 아이폰13 모델에 위성통신 기능을 지원하는 퀄컴 X60 베이스밴드 칩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 경우 LTE나 5G 전파가 도달하지 않는 곳에서도 통화와 메시지 전송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애플이 위성통신 기술을 아이폰에 적용할 계획이라는 것은 2019년부터 언론보도에서 등장했으나 아이폰13에 탑재될 것이라는 전망이 구체적으로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휴대전화와 위성통신의 결합은 오래전부터 예상돼온 것이지만 막대한 위성 발사 비용과 기술적 장벽 등으로 상업화 시기를 정확히 점치기는 어려웠다.

    그러나 글로벌스타와 스페이스X 스타링크 등이 인공위성망을 꾸준히 구축하고 내장 안테나 등 전파 처리 기술이 발전하면서 수년 내 상용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쿠오 분석가는 퀄컴이 이미 n53 밴드 기술과 차세대 X65 베이스밴드 칩 등과 관련해 글로벌스타와 협력하고 있다며 애플이 위성인터넷 부분에서 스페이스X 스타링크보다 글로벌스타와 협력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사용자들에게 저궤도 위성연결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간단한 시나리오'는 애플의 파트너 통신사와 글로벌스타가 협력관계를 맺어 해당 통신사 고객이 추가 계약이나 요금 없이 아이폰13으로 글로벌스타의 위성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LEO 위성통신은 네트워크 산업에 미치는 영향 측면에서 밀리미터파 5G에 버금가는 기술"이라며 "애플은 위성통신 추세에 '낙관적'이고 얼마 전 관련 기술 연구·개발을 위한 팀을 꾸렸다고 덧붙였다.

    IT매체들은 아이폰13의 위성통신 도입은 2022년 이후 퀄컴 X65 베이스밴드 칩을 채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다른 스마트폰 업체보다 훨씬 이른 것이라며 애플은 새로운 무선 기술을 추가함으로써 아이폰12가 5G 시장 확대로 거둔 큰 성공을 이어가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애플은 아이폰13 위성통신 기능 탑재에 대한 확인 요구에 아무런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사람들은 종종 자기자신에 대해 믿는대로 된다. 만약 내가 계속해서 내 자신에게 특정한 것을 할 수 없다고 말한다면 아마 결국에는 그것을 할 수 없게 될것이다. 반대로, 내가 할수 있다고 믿는다면 처음에는 가지고 있지 않았던 능력일지라도 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확실히 얻게된다
    - 마하트마 간디 -"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Tistory.